지난 주부터 지난해 남은 휴가와 안식휴가를 사용해서 쉬는 중이다. 쉬면서 사람도 만나고 책도 보고 운동도 하고 가벼운 작업도 몇가지 시도했다. 그런데 이 '가벼운 작업 몇가지'가 문제가 될 줄이야..
1. 옛날(2013년)에 사서 쓰다가 쳐박아둔 서버를 NAS 로 세팅하는 작업
TrueNAS 이미지를 받아서 Rusfs 를 이용해 Bootable USB 로 만들어서 부팅해보려는데 인식이 안되는거다. 부트레코드 형식(MBR, GPT), 이미지 쓰기 방식(ISO, DD) 다 바꿔보면서 했지만 실패. 더 잡고 있다가는 휴가가 다 갈 것 같아서 일단 포기 완료. 자존감 하락 완료.
2. 알렉사 에코(스피커)를 ChatGPT 와 연동하는 작업
예전에 지인으로부터 구매했던 아마존 에코(알렉사)를 ChatGPT 랑 연동해서 좀 더 활용해보려고 했다. 마침 누군가 Alexa Skill 을 활용해 쉽게 연동할 수 있는 가이드 및 코드를 제공했고, 이를 이용하면 쉽게 될 것 같아 시도했다. 그런데 왠걸.. Alexa Skill 자체는 잘 호출되는데 Alexa Skill (AWS Lambda) => OpenAI API 호출 부분에서 401 에러가 나는 것이다. 분명 Valid 한 API Key 였고, curl 로 호출할때는 잘 되는데 Alexa Skill 에서만 인증에러가 나는 것. 고민을 했다.. 더 나아갈 것인가 여기서 멈출 것인가.. 남은 휴가를 생각에 마찬가지로 멈추기로 했다. 자존감 하락 완료.
이렇게 두가지 간단해보인 문제가 안풀리며 뭔가 깝깝한 마음으로 덮어둬야했다. 그래도 잘 안될때 멈출 수 있는 용기를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고 생각한다.